‘자아 개념’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나요? 자아 개념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견해를 뜻합니다. 자아 개념은 크게 ‘긍정적 자아 개념’과 ‘부정적 자아 개념’으로 나뉘는데,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사람은 밝은 생각과 자신감 있는 태도로 세상을 마주하는 반면, ‘부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사람은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자존감과 소극적인 자세를 취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자아 개념’은 주변 환경이나 타인의 영향에 의해서도 형성된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나요?
사람은 세상에 태어난 순간부터 수많은 사람과 다양한 환경 속에서 복잡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늘 밝고 긍정적인 일만 생기면 좋겠지만 살면서 부정적인 상황을 한 번도 겪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때로는 내가 다른 누군가의 ‘자아 개념’에 긍정적인 영향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을 수도 있습니다. 시온에서도 나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영향을 받은 식구가 있을지 모릅니다.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 4장 29절)
자녀들이 덕을 세우는 선한 말과 행동으로 서로에게 은혜만 끼치기를 원하시는 하늘 아버지 어머니의 뜻이 담긴 구절입니다. 이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모두에게 선한 말로 은혜를 끼치고 덕을 세우는 행동을 해야겠습니다.